> 뉴스 > 교육 > 상세보기

[교육] 직능연, 디지털신기술 대응 인력공급이 부족하다

런프리 기자·2022-12-19 07:40:22




 

한국직업능력연구원은 2022년 4분기 산업별 인적자원개발위원회(ISC: Industrial Skills Council) 이슈브리프 ‘산업별 인력양성의 주요 이슈와 대응 전략’을 발간했다.

 

첨단산업·전문서비스업과 유망산업의 인력양성 이슈는 신기술·신산업의 등장으로 증가한 기업의 인력수요에 부합하는 역량을 갖춘 인력이 부족한 상황이다.

 

빅데이터, AI, IoT, AR, VR 등 유망 신기술을 활용한 창조적 디자인으로 성장하고 있는 디자인 산업은 신기술에 대응할 수 있는 디지털 역량을 갖춘 인력공급이 부족하다. 신기술·신산업 등장은 산·학·연 협력에 기반을 둔 인력양성, 신산업 분야별 인력양성 확대, 정규교육과정의 학제 개선 등이 요구된다.

 

직업능력개발훈련 혁신은 ‘기업주도형’ 직업능력개발훈련 체계로 전환하고, 이·전직 지원 등을 확대해야 한다고 의견을 모았다. 인력수급 불일치, 신기술·신산업 등장, 직업능력개발훈련 혁신이라는 인력양성 이슈는 산업별로 수요와 공급을 함께 고려하고 산업현장의 요구를 정책에 반영해야 한다는 점을 시사한다.

 

ISC 이슈브리프는 18개 ISC와 관련된 산업계 인사담당자, 국무총리실, 교육부, 고용노동부 등의 정책담당자와 시도교육청, 연구기관, 학계 등에 제공되며, 한국직업능력연구원과 산업별 인적자원개발위원회 홈페이지에서도 볼 수 있다.

 

런프리 press@learnfree.co.kr

목록

최신 기사

[교육] 2024 코리아 메타버스 페스티벌 개최

런프리 기자 2024-10-10